본문 바로가기
해외축구 구단별 선수 소개/Manchester City FC

맨시티 2번 카일 워커 - 프로필, 경력, 플레이스타일 소개

by Highbury 2023. 8. 27.
반응형

맨시티 수비수 워커 그에 대해 알아보자!

1. 프로필

이름: 카일 워커 (Kyle Walker)

출생: 1990년 5월 28일 (33세)

국적: 잉글랜드

신체: 183cm, 83kg

소속: 맨체스터 시티

등번호: 2번

포지션: RB, CB

주발: 오른발

이적료: €52.7m

맨시티 합류일: 2017년 7월 14일

현재 시장가치: €13m

 

2. 경력

 

클럽경력

 

유스

셰필드 유나이티드 FC (1997~2008)

 

프로

셰필드 유나이티드 FC (2008~2009)

 [임대] 노스햄튼 타운 FC (2008)

토트넘 홋스퍼 FC (2009~2017)

 [임대] 셰필드 유나이티드 FC (2009~2010)

 [임대] 퀸즈 파크 레인저스 FC (2010~2011)

 [임대] 아스톤 빌라 FC (2011)

맨체스터 시티 FC (2017~ )

 

국가대표

잉글랜드 국가대표 (76경기 9어시 / 데뷔일: 2011년 11월 12일)

잉글랜드 U21 (7경기 1어시)

잉글랜드 U19 (6경기)

 

3. 플레이 스타일

 

카일 워커는 빠른 발과 직선적인 움직임으로 돋보이며, 측면 지배력이 뛰어난 풀백입니다. 그는 프리미어리그 역사상 최고의 라이트백 중 한 명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공격력, 수비력, 활동량 등 모든 면에서 결점이 없으며, 특히 상대 팀의 역습 차단과 대인 수비 능력은 전 세계 최고 수준으로 꼽힙니다.

 

워커의 가장 큰 장점은 폭발적인 주력과 순간 가속도입니다. 최고 속도 38km/h에 이르는 압도적인 스피드와 수비력을 지녔으며, 22-23 시즌에는 33세의 베테랑 선수임에도 37.31km/h의 최고 속도를 기록하여 프리미어 리그에서 가장 빠른 선수가 되었습니다. 역습 시나 역습을 상대할 때 오른쪽 라인에서 워커의 빠른 움직임은 놀라움을 줍니다. 워커는 센터백도 소화할 수 있는 피지컬과 높은 활동량을 가진 선수입니다. 넓은 커버 범위, 대인 수비, 경합 능력 등으로 안정적인 수비력과 폭발적인 공격력을 모두 갖췄습니다.

 

토트넘 시절에는 수비 스킬과 크로스 정확도에 문제가 있었지만, 15-16 시즌부터 발전하여 16-17 시즌 이후 수비 실력을 상당히 개선하였습니다. 탄탄해진 수비력에 더해 오버래핑 후 볼 처리에서도 주목할 만한 발전을 보여 리그 최고의 풀백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부정확했던 크로스도 맨시티에 합류한 후에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신체능력이 점차 하락해 전성기 시절의 압도적인 공격력을 보이기는 어려워졌습니다. 물론 탄탄한 체구는 변하지 않았고, 30대 중반임에도 스피드가 여전히 살아있어 오버래핑 때는 위협적입니다.

 

하지만 체력적인 부담으로 인해 끊임없는 오버래핑은 어려워 보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강점을 활용하여 수비에서는 여전히 탁월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주력은 뛰어나지만 신체 조건이 평범한 윙어들을 상대로는 완벽한 카운터 카드로 작용합니다. 워커의 커리어 내에서 가장 큰 장점은 피지컬과 스피드를 바탕으로 한 수비력이었지, 공격력은 아니었습니다. 그의 공격적인 풀백 이미지는 토트넘 시절의 일시적인 활약에 주로 기인합니다. 대부분의 커리어를 맨시티에서 보낸 워커는 수비적인 역할로 주로 활용되었습니다.

 

크로스가 개선되었다고 하지만, 그의 크로스 정확도는 커리어 내내 떨어졌으며, 이로 인해 찬스메이킹에서 기여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오버래핑을 하더라도 위치 선정이나 순간적인 판단력이 좋지 않아 상대에게 치명적인 움직임을 보여주기 힘들었습니다. 오히려 동선 낭비만 일으켰습니다.

 

그는 맨시티 스쿼드에서 기술이나 패싱 측면에서 뒤처졌으나 과르디올라 전술의 경험으로 빌드업 숙련도를 향상했으며, 키어런 트리피어, 알렉산더 아놀드, 리스 제임스와 비교할 때 워커는 수비적 안정성은 높지만 공격 기여 및 찬스 메이킹 측면은 가장 떨어집니다.

 

나이가 들어 체력 부분이 제약되었지만, 워커가 공격적으로 위협적인 선수였다고 판단하는 것은 정확하지 않습니다 전술적으로 보면, 워커는 맨시티와 잉글랜드 대표팀에서 3백 스토퍼 역할로 더 많이 기용되면서 점진적으로 수비형 풀백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전성기 시절의 폭발력이 아쉽긴 하지만, 노쇠화 후 추락하는 사례를 감안하면 이러한 변화는 긍정적일 수 있습니다. 워커는 스피드를 기반으로 한 1:1 대인 수비에서 최정상급의 수비력을 보여주어, 스피드와 드리블이 주 무기인 공격수들에게는 결정적인 카운터 선수로 작용합니다. 네이마르, 마커스 래시포드, 킬리안 음바페, 비니시우스 등 당대 주요 스피드스타나 윙포워드들은 워커를 가장 힘든 상대 수비수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4. 아스날

 

5. 에피소드

 

손흥민과 워커의 인연은 2 시즌 밖에 안되지만, 이적 첫 시즌 때부터 둘의 관계는 좋았습니다. 워커는 손흥민에게 친근하게 대하고, 인터뷰 중인 손흥민과 셀카를 찍곤 했습니다. 20-21 시즌 리그컵 결승전에서도 상대 팀임에도 패배로 낙담한 손흥민을 위로했고, SNS에서는 “손흥민에게 많은 사랑을 부탁한다.”라고 하는 등 두 선수의 우정이 지속되고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2021년 손흥민이 프리미어 리그 풀백 중에서 가장 상대하기 까다로운 선수로 언급하기도 하였습니다.

반응형